내가 이토록 날씨 영향을 받는 사람이었던가 싶은 요즘. 어제는 하루 종일 흐린 날씨가 좀 힘들었다. 독일에 완전히(편도 티켓으로) 들어온지, 오늘로 14일 째.
흑백으로 찍으니 더 실감난다.
독일에 들어오면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크게 2가지다. 1. 한국생활 정리 2. 독일생활준비.
1. 한국생활 정리
하하하. 할많하않. 가족의 도움을 받았다. 혼자서는 속도가 붙지 않더라(잡동사니 왜이렇게 마나..). 큰 스트레스가 되었던 예상치 못한 변수는 집 처분이었다. 그래도 감사히! 인수인계를 하고 출국할 수 있어서 감사. 하하... 모든 불안과 염려를 해결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2. 독일생활준비
1) 건강검진
건강검진은 한번도 받아본적이 없어서 뭘 해야할지 모르겠더라. 좀 해멨다. 참고로, 연말에는 건강검진 예약이 몰려서 원하는 일정에 검진 받는 것이 어렵다고 한다. 검진센터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희망지역 내 기관과 검진 항목을 확인 후 선택하면 되겠다. 아래 링크를 참고 하면 될 것 같다.
http://m.nhis.or.kr/hybWeb/wo/e/whee01.html
나 같은 경우는 지인들의 도움을 받아 검진센터 5~7개를 비교하여 결정 했다. 결론은, 필요한 자궁, 유방, 갑상선 검사만 받는 걸로! 출국이 임박한 관계로 예약일정을 맞추기가 어렵고, 검사결과를 기다릴 시간이 없으므로. 서핑을 통해 당일 검사 가능한 서대문 근방 영상의학과를 찾았고, 전화로 사람이 비교적 적은시간대와 가격을 문의.. 그리고 검사 완료.
추가로, 검진기관과 항목을 비교하며 얻은 정보를 쓰자면 이렇다.
(1) 검진 기관 별로 검진 항목과 구성을 공개하는 곳도 있으나, 일반인이 봐선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다는 것이 함정.
-> 간호사 지인들의 검진 항목 해석을 듣고, 이해한 것은 기본검진 구성항목은 대체적으로 비슷하나, 뭘 많이 해주는 것처럼 써 논 곳이 많다 것이다. 예를 들면 A라는 혈액검사를 통해 10가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10가지를 종류별로 검진 항목에 나열하는 것과 같은 형태다.
(2) 검진기관의 가격이 상이하다.
비교 대상 기관 중 일산과 광화문 근방 종합병원 총 두 곳이 포함되어 있는데, 작은규모의 병원과 항목은 같으나 금액은 20만원 이상 차이가 났다. 굳이 큰병원 가서 받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가성비를 고려하시는 분은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다.(나처럼..) 추가로 검진기관 찾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은, 회사원들에게 정보를 얻는 것도 아이디어다. 큰 회사들은 협력 검진기관 리스트가 있다. (참고로 비교해본 기관의 검진 비용은 20만원 후반부터 60만원 이상이었다.)
2) 티켓팅
지난번엔 핀에어를 탔는데 이번엔 다른 항공사를 이용해보기로 했다. 핀에어 뱅기와 공항은 깨끗했으나, 비행기 의자가 진짜 너무 너무 딱딱해서 불편하다 못해 힘들었다. 내 체형이랑 맞지 않는건지... (의자만큼이나 딱딱한 북유럽 언니들은 왤케 낯선지). 헬싱키 공항 물가도 비싸고, 무민이랑 예쁘고 비싼 가방 왜에 매력도 없고(?).
티켓 선택의 기준은 ‘학생티켓 판매+수하물 무게 넉넉!+야간비행!’ 개인적으론 시차가 큰지역을 갈 때, 야간비행이 현지 적응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 이것저것 따져보고, 기준과 가장 적절히 부합하는 터키항공..(?)을 골랐다. 뱅기는 후졌으나 탈만하다는 후기와.. (가보지 않은)이스탄불 공항에 대한 궁금증, 수하물 40kg, 수량제한 없음.
3) 짐 챙기기
위탁수화물 무게가 총 40kg라서 넉넉하다 생각했는데 막상 챙기고 보니, 무게 초과. 마지막에 목욕타월, 이불, 면패드, 헤어 전자제품, 운동화, 구두, 아웃터, 스웨터 등등 약 5kg 가량을 빼야만 했다. 고추장 하나라도 건져서 다행인가ㅠㅠ 그래도 위탁수회물은 내가 안들고 가니까...됏다. 핸드캐리 짐이 지금생각해도 아찔한데... 어마 어마 했다. 백팩(노트북, 남편의 새 아이패드, 아이패드미니, 카메라)1, 캐리어 1, 크로스백 1.. 역대 최고 였다.
+ 공항에서 위탁수화물 무게 확인해보니 0.9kg넘 었던데, 아무말 없이 넘어갔다. 오예!! 기뻤다.
짐을 다 싸고 보니, 한국집은 난장판이었는데 혼자였음 진짜 절대 정리 다 못하고, 출국 했을 거다. 터키항공으로 독일에 오는 길은 하하하 다이나믹. 평이 나쁘지 않은 터키항공 리뷰들은 지원을 받은 거였나.... 투비 컨티뉴..